본문 바로가기

또네의 레시피

사골 맛있게 끓이는 방법

 

뼈건강에 좋은 사골 끓이는 방법을 소개해드릴게요!

 

겨울철에 사골 많이들 해드시죠? 겨울철은 지났지만 아직 선선한 요즘,

날이 더워지기 전에 미리 끓여서 쟁여두시면 좋을 것 같아요ㅎㅎ

 

[남도애한우] 국내산 잡뼈1kg + 한우 사골1kg 

우선 저는 요즘 한창 맛들린 

카카오톡쇼핑하기에서 저렴하게 구입했어요!

1등급 한우 사골과 잡뼈 총 2키로 톡딜가 5,900원!

바로구매하면 10,900원. 그래도 다른곳 보다 저렴하더라구요?

사골을 좋아하는 남편 생각에 빠르게 결제했네요ㅎㅎ

 

 

1. 물을 자주 갈아주며 6시간 정도 찬물에 핏물 빼기

(이 과정을 잘 해야 잡내 없이 고소한 사골을 만들 수 있어요)

찬물에 담가 핏물 빼는 과정

 

 

 

2. 뼈가 잠기도록 물을 붓고 물이 끓으면 5분 더 끓여준 뒤

탁해진 물을 버리고 뼈는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기

(불순물이 빠져나오므로 물은 꼭 버려주세요)

초벌 끓이는 과정
깨끗하게 씻은 뼈

 

 

 

3. 양지나 사태는 찬물에 1시간 가량 핏물빼기

(찬물에 담궈놓고 사골을 끓이시면 됩니다)

 

 

 

 

4. 깨끗하게 씻은 뼈를 냄비에 넣고 물을 가득 부어  팔팔 끓으면

중불로 줄여서 물이 반정도 줄어들 때 까지 끓이기!

1차로 끓인 사골은 다른 냄비나 통에 옮겨 담아 찬곳에서 식히기

(기름이 굳으면 기름만 살살 떠서 봉지에 따로 버리기, 하수구 막혀요)

1차 끓이기
베란다에서 식히는중

 

 

 

 

5. 냄비에 새 물을 붓고 위 과정 반복하여 

2차로 국물 내고 다른 냄비에 옮겨 담기

2차 끓이기
기름 걷어내기

 

 

 

6. 3차까지 끓인 냄비에 기름 걷어낸 1차, 2차 사골 쏟아

핏물 뺀 사태와 함께 2시간 가량 끓이기

(고기가 익으면 고기는 식혀서 찢어주고 뼈는 버리기)

1.2.3차 사골과 사태 함께 끓이기
푹 인힌 사태

 

 

 

7. 3~4일 내로 먹을 양만 냉장보관하고

나머지는 소분하여 냉동보관해주기

찢은 고기와 사골 소분
냉동보관 소분완성

 

 

 

완성!!!! 

불린 당면과 송송썬 대파 넣고

소금.후추 간해서 남편이랑 완뚝했어요ㅎㅎ